:: 우호문화재단

MAIN >참여공간 > 자료실
 
 
작성일 : 11-12-01 14:14
   인문학의 종류 (고전, 역사, 언어, 법, 문학)  
 글쓴이 : 우호문화재…
조회 : 5,760  
<고전>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의 흉상서양의 학문 전통에서 고전학은 고전고대의 문화, 즉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로 불린다. 고전 연구는 예전에는 인문학의 토대의 하나로 간주되었으나, 20세기 동안에 그 중요성은 감소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학과 문학과 같은 인문학에서 고전적 관념들의 영향은 여전히 강하게 남아있다.

다시 말하면, 고전은 초기 세계의 주요 문명에서 씌여진 기본적인 책들이다. 서양 이외의 주요 전통에서, 고전은 인도에서는 베다와 우파니샤드, 중국에서는 공자와 노자 장자에 의해 씌여진 책들, 이집트의 사자의 서와 마찬가지로 메소포타미아에서는 함무라비 법전과 길가메시 서사시와 같은 책들을 가리킨다.

<역사>
역사는 체계적으로 집적한 과거라 불리는 어떤 것에 대한 정보의 재창조이다. 일종의 학문 분야 이름으로 사용할 때, 역사학은 인간과 사회, 제도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해 왔다 여겨지는 어떤 주제에 관한 연구와 해석, 재창조를 가리킨다. 역사에 대한 지식은 때로는, 지난 사건들에 대한 지식과 역사적 사고 기술의 두 가지 모두를 망라한다.

전통적으로 역사에 대한 연구는 인문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근대 학문에서 역사학은, 특히 연대기가 초점이 될 때는 점차 사회 과학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국내 최고의 대학교인 서울대학교는 역사학을 분명히 인문학으로 구분하여, 역사학의 인문학성을 강조하였다. 인문학과 사회과학등과 같은 학문 분류는 다양한 학문분야 간의 융합의 결과인 역사학에 대한 지나친 협소한 정리이다.

<언어>
근대와 고전적인 언어들 각각에 대한 연구는 근대 인문학 연구의 뼈대를 형성한다.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언어학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하나의 사회 과학이다. 문학, 역사학과 철학과 같은 인문학의 많은 분야들은 언어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언어에서의 변화는 다른 인문학에 심오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산문을 포함한 언어의 다양한 사용을 망라하는 문학은 소설과 시, 드라마를 이루며, 또한 현대의 인문학 교과 과정의 중심에 놓인다. 외국어에서의 대학 수준의 프로그램은, 언어 그 자체(문법, 어휘 등등) 뿐만 아니라, 통상적으로 그 언어를 사용하는 중요한 문학 작품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기도 한다.

<법>
형사 법정에서의 재판, 런던의 런던중앙형사법원.일반적인 의미로, 법은 관습을 벗어나 강제할 수 있는 규칙(윤리 규칙과는 같지 않은)을 의미한다. 법에 대한 연구는 사회 과학과 인문학 사이의 경계를 넘나들고, 그 목적과 효과를 연구하는 연구자의 시각에 의존한다. 법은 특히 국제 관계 맥락에서 항상 강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국민들의 이해를 조정하기 위한 "권위"로서,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해석 개념"으로서 그리고 동시에 "제재 위협으로써 지지되는 하나의 주권자의 명령"인, 하나의 "규칙 체계"로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누구나 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처럼, 법은 철저히 중앙 집중적인 사회 제도이다. 법 정책은 거의 모든 사회 과학과 인류애로부터 사고의 실천적인 선언을 반영하고 있다. 법은 정치학이다. 왜냐하면 정치인들이 법을 만들기 때문이다. 법은 철학이다, 왜냐하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신조들은 그것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기 때문이다. 법은 역사로 이야기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성문법과 판례법, 그리고 성문화 과정이 시간 속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법은 경제학이다. 왜냐하면 계약, 불법 행위, 재산법, 노동법, 회사법 그리고 더 많은 것들에 대한 규칙은 부의 분배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효과를 갖기 때문이다. 명사 law는 후기 고대 영어의 lagu로부터 유래했는데, 이는 "내려 놓거나 고정된 어떤 것"을 의미하고, 형용사 legal은 라틴어 단어 lex로부터 유래했다.

<문학>
영문학에서 중요한 작품을 쓴 세익스피어문학을 어떤 특정한 주제 주위의 소설과 시 그리고 희곡의 집합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에, 소설과 시 그리고 희곡은 국민주의적 함의를 갖거나 혹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서구의 정전(표준적 작품 또는 명작)은 일련의 그런 문학을 지칭한다. "literature"(문학)라는 용어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어떤 상징적 기록을 의미하거나, 이미지들과 조각에서부터 문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망라하는 것으로 널리 적용될 수 있다. 사람들은 문학과 대중적인 형태의 작품 사이의 차이를 감지할 수도 있다. "본격 소설"과 "문학적 가치"라는 용어는 가끔 개별 작품들을 구별하는 용도로 쓰인다.